2026-01-16 HaiPress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추가 기부…총 603억 약정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이 KAIST에 59억원을 또 기부했다. KAIST에만 세 번째 쾌척한 것으로,총기부액은 603억원에 이른다. 김 명예회장은 인공지능(AI) 인재 양성과 연구 인프라스트럭처 강화를 위해 KAIST에 59억원을 추가로 기부한다는 약정을 16일 체결했다.
김 명예회장은 이미 2020년 AI 인재를 키워달라며 KAIST에 500억원을 기부한 바 있다. KAIST는 기부금을 활용해 그의 이름을 기려 '김재철AI대학원'을 설립했다.
현재 김재철AI대학원은 한국 AI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위상이 높다. 머신러닝 분야 최고 학회에 발표한 논문을 종합하면 KAIST는 최근 5년간 세계 5위를 기록했다. 카네기멜런대,매사추세츠공대(MIT),UC버클리,스탠퍼드대에 이은 순위다.
김 명예회장은 지난해 44억원을 추가로 기부한 데 이어 이번에도 59억원을 기부했다. 그는 이번에 기부하면서 "KAIST를 세계 1위 수준으로 도약시켜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기부금은 현재 설계 단계에서 재원 부족으로 시름하고 있는 AI 교육연구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 명예회장은 지난해 기부하면서 "건물은 내가 지어줄 테니 걱정말라"고 약속했는데,이번에 그 약속을 지킨 것이다.
AI 교육연구동은 지상 8층~지하 1층,연면적 5500평 규모로 조성되며 2028년 2월 완공될 예정이다. 완공 이후에는 교수진 50명,학생 1000명이 상주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 연구 거점이 될 전망이다. 이는 약 45명의 교수진을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카네기멜런대를 뛰어넘는 규모다. 김 명예회장은 "AI 시대에는 데이터의 바다 속에 새로운 미래가 있다"는 일념으로 지금까지 기부를 이어왔다. 이날 기부 약정식에서도 "대한민국이 AI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길에 이번 기부가 작은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김재철AI대학원을 세계 최고의 AI 인재가 모여 혁신을 만들어내는 메카로 성장시켜 김 명예회장님 기대에 반드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KAIST는 김 명예회장이 500억원을 기부한 이듬해부터 정규 정원 외로 매년 석사과정 60명과 박사과정 10명을 '동원장학생'으로 추가 선발하고 있다. 이들의 초기 3년간 학비와 연구장려금이 기부금으로 지원된다.
[최원석 기자]
AI가 뉴스를 읽고 숨겨진 투자 기회까지 찾아드립니다.
남들보다 한발 앞선 투자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닫기
Powered by
perplexity
41,000
- 1.56%
동원산업
현재가 41,000
-1.56%
01.16 15:30
신고하기
동원그룹 명예회장 김재철 회장이 이끈 동원산업은 참치캔 제조와 수산물 가공을 주력으로 하는 식품 제조업체입니다. 수산 가공식품과 냉동수산물을 생산하며,글로벌 공급망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진출해 있습니다. 브랜드 '동원'의 강한 인지도와 대규모 생산 능력(CAPA)이 핵심 경쟁력입니다.
김재철 명예회장의 KAIST AI 인재 양성 기부는 동원그룹의 장기 경영 전략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AI 연구 인프라 강화는 식품 산업의 공급망 관리와 생산 공정 최적화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으며,데이터 기반 품질 관리(QC)와 스마트 팩토리 도입 측면에서 그룹의 운영 효율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식품 산업의 원재료 가격 변동과 공급망 안정성,AI 기술 트렌드가 외부 환경 변수로 작용합니다. 그룹은 과거 수산 벤처 창업으로 성장하며 사업 구조를 재편한 이력이 있으며,최근 실적에서 안정적 성장세를 보입니다.
종목 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신고하기
신고 사유 선택
잘못된 정보 또는 사실과 다른 내용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과장된 분석
기사와 종목이 일치하지 않거나 연관성 부족
분석 정보가 오래되어 현재 상황과 맞지 않음
신고하기
닫기
Powered by
perplexity
김재철 명예회장 AI기부 배경은?
민간 AI기부가 한국 연구에 미칠 영향은?
검색
#
KAIST
명예회장
동원그룹
교육연구동
김재철AI대학원
[단독] 하나금융 함영주의 승부수…스테이블코인 생태계 주도권 선점
[표] 외국환율고시표
적자기업도 배당 늘리면 분리과세
원화약세에…구윤철 "상반기 대미투자 어려워"
하나금융, 4대지주 최초 … 스테이블코인 동맹 결성
공사비 10조 가덕도 신공항 대우컨소시엄 1곳만 응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