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5 HaiPress
상반기 반환일시금 7000억…사유연령 도달 많아
“임의계속가입 등 지원으로 사각지대 줄여야”
[자료 = 서명옥 의원실] 서명옥 의원은 “반환일시금 지급 건별 사유와 금액의 상당 부분은 연령 도달로 인한 것이고,매년 반환일시금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주 대상자들은 국민연금의 혜택이 상대적으로 더 필요한 취약계층일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들을 대상으로 60세 이후에도 연금수령 때까지 납부를 연장하는 임의계속가입제도 지원
등을 강화해 국민연금 사각지대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크레딧 활용 등 최소 가입기간 인정 유리”
크레딧 제도를 활용해 가장 큰 혜택을 보는 사람은 이 제도를 통해 가입기간이 추가돼 국민연금 최소 가입기간을 인정받는 경우다.
국민연금에서 주는 노령연금을 받으려면 최소한 120개월은 채워야 합니다.
가령,인정소득 70만원인 경우 115개월 동안 국민연금을 내면 최소 가입기간에 못 미쳐 그동안 낸 돈과 소액의 이자를 합쳐 약 1400만원을 일시반환금으로 돌려 받는다.
하지만 크레딧 제도를 활용해 120개월을 채우게 되면 매월 국민연금 37만원정도를 받을 수 있다. 65~85세 20년간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8800만원으로,수령금이 6배를 넘게 된다.
[사진 = 뉴스1] 또 과거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국민연금을 반환일시금으로 수령한 사람은 이를 다시 반납하는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원금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기간인 ‘상계월수’가 50개월
에 가까워 ‘가성비 갑’으로 꼽히기 때문이다.쉽게 말해서 내가 연금을 개시하고 4년2개월(50개월)정도 생존하면 내가 넣은 원금을 다 돌려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반납은 사실상 과거의 소급 대체율을 그대로 적용해 상당히 유리하다. 만약 내 상계월수가 4년 안팎으로 나오면,향후 40년 생존 시 낸 돈 대비 10배를 더 받을 수 있다는 단순계산이 나온다.
Powered by
perplexity
032830,
KOSPI
149,100
- 2.42%
088350,
KOSPI
3,140
- 1.41%
삼성생명
현재가 149,100
-2.42%
09.25 10:39
삼성생명보험 주식회사는 국내 최대의 생명보험사로,보험 상품 판매와 자산 운용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전국적인 영업망,높은 지급여력비율 등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시장 내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수령자가 증가하고 있으며,연금 수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반환일시금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민간 연금 및 보험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으며,이는 생명보험사의 연금보험 상품 수요와 신규 고객 유치,상품 개발 전략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국민연금 정책 변화와 사각지대 해소 정책이 보험업계의 마케팅 및 상품 포트폴리오 조정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최근 저출산·고령화,금리 변동,정부의 연금 정책 변화 등 외부 환경 변화가 보험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보험은 대형 자산 매각,디지털 전환 강화,자회사 편입 등으로 사업구조를 다각화해왔으며,최근에도 안정적인 실적과 자본 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종목자세히 보기
한화생명
현재가 3,140
-1.41%
09.25 10:39
한화생명보험 주식회사는 생명보험,연금보험,건강보험 등 다양한 보험 상품을 제공하며,자산운용 및 퇴직연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인 영업망과 디지털 보험 채널,높은 지급여력비율 등으로 업계 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수령자 증가와 연금 사각지대 확대가 나타나면서,공적 연금만으로 노후 대비가 어려운 계층의 민간 연금보험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화생명보험은 연금보험,변액보험 등 장기 저축성 상품을 통해 노후 자산관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어,국민연금 정책 변화 및 사각지대 해소 논의가 보험 상품 수요와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외부적으로는 저금리 기조,고령화,정부의 연금정책 변화 등이 보험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보험은 디지털 전환,자회사 상장,비용구조 효율화 등을 추진하며,수익성 개선과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목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장시성 패션기술대학교 천룽, CHEN.1988로 밀라노 쇼케이스 마무리… "가을의 이상", 국제적인 반향
The Honorary Gala of China International Candy Season Opened at Beijing Shougang Park
SuiFest 플래티넘 스폰서 DipCoin, 현장 최고 인기 부스로 이목 집중
신라호텔 “11월 초 결혼식 일정대로 진행…변경요청 취소”
액상 ·정제 원터치로 한번에 섭취…코스맥스바이오, ‘듀얼팩’ 개발
11월 29일 매경TEST, 같은 달 17일까지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