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1 HaiPress
웅진프리드라이프 쉴낙원 경기점 르포
쉴낙원 인천점에서 한 관람객이 청년작가들이 그린 그림을 관람하고 있다. [웅진프리드라이프] 최근 방문한 경기 용인시 소재 웅진프리드라이프 ‘쉴낙원’ 장례식장 경기점. 2020년 문을 연 장례식장은 지하 1층,지상 3층 건물 안에 다양한 빈소를 마련해 누구나 여건에 맞는 장례를 치를 수 있는 현대식 시설을 갖췄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장례식장 느낌이 안 들고,깔끔한 호텔 느낌이 들었다.
특히 눈길을 끈 것은 건물 2층에 위치한 장례문화 박물관이다.
조선시대 전통수의,정조대왕 위패,정조의 국장 발인 행렬 반차도,상여장식과 꼭두,상례언해,묘지석,석관 등 90여 개 소장품이 전시돼 있었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장묘문화 같은 역사적인 사실에 기술된 패널도 전시돼 있어 장례문화에 대한 공부도 할 수 있었다. 이곳 박물관은 사료와 유물 선정 과정에서 정종수 전 국립고궁박물관장을 비롯한 고고학자와 미술사학자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심의위원으로 초빙해 신뢰도를 높였다.
쉴낙원 경기점 관계자는 “오랜 시간 전승돼 온 우리 고유의 전통 장례문화와 장례 유물을 통해 민족 고유의 아름다운 예(禮)와 효(孝)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고객은 물론,일반 시민에게도 상시 개방돼 있다”고 설명했다.
쉴낙원 인천점에는 미술 전시관이 있다. 기자가 방문한 날에는 장례식을 위한 유족과 조문객이 아닌 지역 주민 너댓 명이 전시 중인 신진 작가의 작품들을 감상하고 있었다.
유망한 청년 예술가의 미술 작품을 전시관 곳곳에 전시하며 신진 창작자를 응원하고 있다. 강두형 작가의 대표 작품인 ‘물고기의 꿈’을 비롯해 ‘솔방울 새가 사는 마을’ 등 20여 점이 전시돼 있다.
쉴낙원은 드라마 장례식 장면의 단골 촬영지이기도 하다. 인기 드라마 ‘모범택시’ 속 회장 장례식 장소로 쉴낙원 경기점이 등장한 것을 비롯해 현재까지 60여 편의 드라마 속 장례식장으로 쉴낙원이 장소 협조를 진행한 바 있다.
웅진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쉴낙원은 단순히 3일간 장례의식을 치르는 의전 장소의 개념을 넘어 밝고 아름다운 장례문화를 확산하는 거점으로 조성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쉴낙원을 찾는 모든 이들과 장례와 추모,삶과 죽음 같은 화두를 함께 나누고 미래를 바라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BGI Group Celebrates 26th Anniversary Under the Theme “Health and Beauty for All”
글로벌 확장에 대한 자신감 발휘, 기대 이상의 성과 거두다! 프리미엄 과일 토마토 브랜드 이케다™, 아시아 프루트 로지스티카(Asia Fruit Logistica)에 첫 선
예산처 승격 예산실 국장급 전원 물갈이
테슬라·오픈AI·트웰브랩스… 세상을 바꾼 그들의 '창업축제'
트뤼도부터 노벨상 석학까지 … 대전환기 아시아의 미래 논한다
"인도 개미투자자 1억 넘어 … 주가 20년간 S&P의 1.5배 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