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5 IDOPRESS
중국 누리꾼,‘케이팝 데몬 헌터스’ 문화 표절이라 주장
서경덕 “불법시청 일상…타국 문화 존중할 줄 알아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 (출처=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갈무리) 최근 K팝 아이돌을 소재로 한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넷플릭스에서 방영돼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자 중국 누리꾼들이 작품 속 한국적 요소를 놓고 ‘중국 문화를 훔쳤다’고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 20일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서 전 세계 영화 부문 1위를 기록했다.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영국,독일,프랑스,호주,멕시코,일본 등 총 26개국에서 1위에 오르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중국 최대 리뷰 사이트 더우반에는 6월 24일 기준 ‘케이팝 데몬 헌터스’ 관련 리뷰가 1000여 건 올라왔다.
일부 중국 누리꾼들은 “중국 문화를 표절했다”,“왜 한국적인 요소에 중국 요소를 넣는 거냐”,“영화에 중국 매듭이 수차례 등장한다” 등 억지 주장을 계속해서 펼치고 있다.
이와 관련,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현재 중국에선 넷플릭스가 공식적으로 서비스되지 않기에 중국 누리꾼들이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불법 시청한 후 리뷰를 남긴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제 중국 내에서는 ‘불법 시청’이 일상이 된 상황”이라며 “특히 어떠한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더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제발 정신 좀 차렸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중국 누리꾼들은 ‘한국이 중국 문화를 훔쳤다’는 억지 주장을 펼칠 것이 아니라,스스로 먼저 다른 나라 문화를 존중할 줄 아는 마음부터 가져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시성 패션기술대학교 천룽, CHEN.1988로 밀라노 쇼케이스 마무리… "가을의 이상", 국제적인 반향
The Honorary Gala of China International Candy Season Opened at Beijing Shougang Park
SuiFest 플래티넘 스폰서 DipCoin, 현장 최고 인기 부스로 이목 집중
신라호텔 “11월 초 결혼식 일정대로 진행…변경요청 취소”
액상 ·정제 원터치로 한번에 섭취…코스맥스바이오, ‘듀얼팩’ 개발
11월 29일 매경TEST, 같은 달 17일까지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