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5 IDOPRESS
업스테이지와 퓨리오사AI [출처 = 업스테이지] 언어 모델 ‘솔라’를 개발하는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토종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와 손잡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업스테이지는 퓨리오사AI와 ‘신경망처리장치(NPU) 기반 생성형 AI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토종 AI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함으로써 해외 빅테크의 공세 속에 국산 AI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포부다.
업스테이지는 자체 거대언어모델(LLM)인 솔라를 퓨리오사AI의 차세대 NPU ‘레니게이드’에 최적화해 탑재할 예정이다. 양사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패키지 형태의 온프레미스 AI 구축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한국을 포함해 해외 시장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국산 NPU 기반 생성형 AI 솔루션의 상용화는 해외 기술 의존도를 낮추고,AI 인프라의 자립화와 기술 주권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협력 의의를 강조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 2022년에도 퓨리오사AI의 1세대 NPU인 ‘워보이’에 광학문자인식(OCR) 솔루션을 탑재하는 등 꾸준히 협력을 진행해온 바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AI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구현하는 이번 협력은 국내 AI 산업 자립화를 향한 의미 있는 발걸음”이라고 말했다.
항공편 지연 시 공항 라운지 혜택...BC카드 출시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0.8→0.9% 상향…기준금리는 또 동결
“GD님이라니”…대한항공, 지드래곤 ‘잠옷 공항패션’에 감격한 이유?
“내 카드가 뭐뭐 있었지?”…잠자는 카드 2000만장, 한번에 해지하는 꿀팁
경기 불황에 카페로 몰려든 5060세대 왜?
KB금융·서경덕·이상순 손잡고...광복80주년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