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4 IDOPRESS
금융 상품부터 일상 생활 계산 ‘척척’
복잡한 계산 가능하도록 고도화
카카오뱅크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금융 계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AI 금융 계산기’를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금융 계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AI 금융 계산기’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금융 계산이 익숙하지 않은 청소년이나 고령자 등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금융 접근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 서비스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마치 친구와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질문만 하면 필요한 조건을 자동으로 채워 계산 결과를 내준다. 예를 들어,“대출금이 5000만원일 때 한 달 상환액이 얼마야?”라고 물으면,AI가 기간·금리·상환 방식 등 미입력된 정보를 임의로 설정해 예상 월 상환액을 안내한다. 고객은 AI가 가정한 조건에 대해 설명을 듣고,추가로 대화로 바로 수정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뱅크의 예·적금,대출,환율 등 다양한 금융 상품뿐 아니라,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만 나이 계산,디데이,평균,퍼센트,단위 변환,해외 시간 등 다양한 계산도 한 번에 해결해준다. 주요 국가의 통화별 실시간 환율 정보도 제공해 해외 거래나 여행 시에도 유용하다.
카카오뱅크는 AI 금융 계산기가 고객들의 요구를 정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펑션 콜링(Function Calling)’ 기술을 도입했다. 이 기술은 AI에 적용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이 상황에 따라 적절한 함수를 불러낼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것으로 금융 계산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함수를 미리 정의해 정확도를 높였다.
카카오뱅크는 연내 2개 이상의 복잡한 연산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와 기술 고도화를 통해 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AI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 서비스는 출시 2주 만에 13만 명의 고객이 이용하며 큰 인기를 끌었으며,고객 10명 중 3명은 AI의 추천 상품·서비스를 직접 클릭해 서비스 페이지에 접근하는 등 실제 서비스 이용에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결제 플래폼 ‘트래블월렛’, AI검색 ‘라이너’…예비유니콘사 15곳 선정
“대중교통 타면 할인, 변호사 선임비도 지원”…자동차보험 보장 확대
한화비전, AI 카메라 앞세워 남미 보안시장 ‘정조준’
우리銀, 중견기업 300억 빌려주는 까닭은 [알쓸금잡]
HD현대-SK해운, AI 화물운영 솔루션 공동개발
고양에 팔도 막걸리 270종 총출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