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6 HaiPress
한 중고거래플랫폼에 올라온 홍삼 판매글. [사진 = 중고거래플랫폼 화면 캡처] 추석을 앞두고 홍삼 등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주고 받는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시장에 허위과대광고 제품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2019년 1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적발된 건기식 허위과대광고는 총 2만3983건에 달한다. 올해 식품안전정보원에 접수된 건기식 과대광고 신고 역시 지난해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최근 일부 중고 거래 플랫폼을 통해 재판매되는 사례도 늘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좋은 건기식을 구매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인증마크를 확인하면 믿을 만한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 [사진 = 식약처]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필수 마크는 식약처에서 발행하는 ‘건기식 인증 마크’다. 건기식 인증마크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건기식 중 식약처 평가에 따라 인체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증받은 제품에만 부여된다.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GMP) 마크 역시 식약처 인증마크로,해당 마크는 우수한 건기식 제조 및 품질관리를 위해 위생적인 제조시설과 설비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에 부여된다.
이력추적 식약처 마크. [사진 = 식약처 제공] 건기식 중 가장 인기가 높은 홍삼의 경우 온라인 구매에 대한 우려가 큰데,국내산 홍삼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KGC인삼공사가 정품인증제도를 운영한다. 부착된 라벨의 정품인증번호를 식약처 식품이력관리시스템에 입력하면 정품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다.
홍삼 제품 중엔 중국산 농약으로 오염된 원재료를 사용하거나,홍삼 함량이 적은 가품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퀄리-C마크. [사진 = DSM] 비타민의 경우 비타민C 원료가 영국과 중국 두 곳에서만 생산되는데 중국산이 전체의 90%를,스코틀랜드산이 10%를 각각 차지한다. 보다 품질 좋은 비타민을 구매하고 싶다면 퀄리-C(Quali-C)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퀄리-C 마크는 세계 최초의 비타민C 품질 보증 마크로,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100%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한 비타민 제품에만 부착할 수 있다. 이 마크는 영국 DSM사가 엄격한 품질 검증을 거쳐 제품에 부여한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사용한 균주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보여 그 효능이 다양하다. 온라인 판매되는 유산균 중 제품 상세 페이지에 균주의 품질이나 균주사의 정보를 명시하지 않는 제품이 상당 수 존재해 구입 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제품에 라벨에 명시된 균주와 다른 균주를 사용하는 경우가 적발되기도 해,온라인 구매 시 균주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들다면 글로벌 인증마크인 하우아유(HOWARU®) 인증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원서 '오퍼튜니티 차이나, 매력적인 제남' 도시 소개 행사
경운: "디지털화 및 지능화"를 통한 전통 산업의 가속화된 업그레이드
금융권, 내년말까지 서민금융 재원 1천억 추가 출연
[단독] 롯데, 인디애나에 美 두번째 L7 호텔
쿠팡이츠 “무료배달 전액 부담, 업주·소비자 전가 No”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 5번째 상생협약...충북-식품제조업 결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