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대중들에게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대중화하고, 청소년들에게 중국의 국수를 알리고, 청소년들이 경극과 경극 면보(중국 전통극에서 일부 배역들의 얼굴 분장) 문화를 잘 이해시키고, 그들이 경극예술에 대한 관심을 일으키기 위해, 2월 16일 오전에 둥잉시 허커우구 도서관은 니산서원에서 무형문화재·설 풍속을 주제로 한 수제 경극 면보 가면 DIY 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상청미술관 장징징 선생님을 초청하여 강의를 진행하였다.



경극 면보는 중국 문화의 특색을 지닌 특수한 화장 방법이다. 역사적 인물이나 특정 유형의 인물마다 노래를 부르거나 연주할 때 악보대로 해야 하는 것처럼 일정한 양식이 있기 때문에 “면보”라고 한다.
“얼굴이 흰 조조, 얼굴이 검은 장비, 얼굴이 붉은 관공…”장 선생님은 먼저 면보 지식을 알리고 이어서 경극의 유래, 경극 면보의 의미, 또는 면보의 색깔과 성격 간의 관계를 소개했다. 아이들은 면보를 쉽게 보이지만 이에 많은 지식이 담겨 있다고 감탄하면서 한 번 해보겠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설명 끝난 후 부모와 아이들은 분필을 들고 빈 면보 가면에 색을 칠하고 함께 면보 가면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한 시간을 넘어 드디어 다채로운 가면을 만들어냈다. 직접 그린 면보 가면을 착용한 그들은 얼굴에 웃음꽃이 활짝 피워 행사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
수제 경극 면보 가면 제작 체험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중화민족의 오래된 전통문화를 이해시키는 동시에 아이들의 손재주와 부모의 협동 창조 능력도 충분히 향상시키고 친자 간의 교류도 촉진하여 친자 관계도 더 원만하게 만들어 준다.
코르티나 담페초(Cortina d’Ampezzo) 스키, 스포츠, 사회 생활과 미식을 통해 만나는 ‘돌로미티의 여왕’
경제학자 한목소리 “고환율·고물가, 내년 한국경제 위협”
임종룡, 우리금융 3년 더 이끈다
생사기로 홈플러스·막무가내 쿠팡...위기의 연속 [2025 유통·식품 10대 이슈 ②]
서울대 ‘똥파리’ 82학번의 부상…李정부서는 경제정책 ‘삼두마차’
"내수침체·고환율, 韓경제 최대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