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3
대중들에게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대중화하고, 청소년들에게 중국의 국수를 알리고, 청소년들이 경극과 경극 면보(중국 전통극에서 일부 배역들의 얼굴 분장) 문화를 잘 이해시키고, 그들이 경극예술에 대한 관심을 일으키기 위해, 2월 16일 오전에 둥잉시 허커우구 도서관은 니산서원에서 무형문화재·설 풍속을 주제로 한 수제 경극 면보 가면 DIY 체험 행사를 개최하고, 상청미술관 장징징 선생님을 초청하여 강의를 진행하였다.
경극 면보는 중국 문화의 특색을 지닌 특수한 화장 방법이다. 역사적 인물이나 특정 유형의 인물마다 노래를 부르거나 연주할 때 악보대로 해야 하는 것처럼 일정한 양식이 있기 때문에 “면보”라고 한다.
“얼굴이 흰 조조, 얼굴이 검은 장비, 얼굴이 붉은 관공…”장 선생님은 먼저 면보 지식을 알리고 이어서 경극의 유래, 경극 면보의 의미, 또는 면보의 색깔과 성격 간의 관계를 소개했다. 아이들은 면보를 쉽게 보이지만 이에 많은 지식이 담겨 있다고 감탄하면서 한 번 해보겠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설명 끝난 후 부모와 아이들은 분필을 들고 빈 면보 가면에 색을 칠하고 함께 면보 가면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한 시간을 넘어 드디어 다채로운 가면을 만들어냈다. 직접 그린 면보 가면을 착용한 그들은 얼굴에 웃음꽃이 활짝 피워 행사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
수제 경극 면보 가면 제작 체험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중화민족의 오래된 전통문화를 이해시키는 동시에 아이들의 손재주와 부모의 협동 창조 능력도 충분히 향상시키고 친자 간의 교류도 촉진하여 친자 관계도 더 원만하게 만들어 준다.
“작년 종합소득 가장 높았던 곳, 강남구 아니고 여기”…1인당 1억3000만원
소녀시절 탈출하듯 떠난 완도 청년들 살기좋은 곳 만들래요
인니서 어려움 겪은 KB, 캄보디아로...KB국민카드, 현지 자회사 합병 최종인가
이복현 “내년 실수요자 가계대출 여유 느끼게 할 것”…대출 숨통 트나
‘막판까지 수출 집중’...디스플레이·바이오 등 산업현장 산업부 장·차관 총출동
말레이시아에 뜬 ‘식혜·군고구마’…K카페의 진격